글로벌 마케팅 팀이 긍정적인 기업 문화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글로벌 사전의 일부가 된 팬덤 용어(블링크, BTS 아미) 및 김치의 등장과 함께 시작된 K-culture의 확산은 그 어느때 보다도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스타트업으로서 보더엑스는 디지털 마케팅의 힘을 통해 2019년 이후 한국을 33개 이상의 국가에 20개 이상의 언어로 연결하며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계를 넘어 일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며, 보더엑스의 강력한 팀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다국적의 여행자, 탐험가부터 모험을 즐기는 사람들과 에너자이저들로 이루어진 다이나믹한 팀 구성만으로도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열정과 전문성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팀, 문화, 그리고 사고방식 사이의 완벽한 케미스트리는 매일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게 된다면 기업을 세계로 이끌 에너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
다양성과 존중은 긍정적인 기업 문화를 만드는 데 있어 끊임없이 대두되는 이슈입니다. 좋은 이유로 말이죠. “다양성을 갖춘 팀은 업무 경험에 풍부함을 더해줍니다. 직원들은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협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라고 Built In은 이야기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역량은 보다 크리에이티브한 결과물로 이어집니다. 전세계 만큼 넓은 범위로 보더엑스의 다양성은 훨씬 더 넓은 의미를 가집니다.
이러한 다른 점들이 결과적으로 협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관점과 강점, 그리고 능력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머리를 함께 맞댔을 때 최고의 변화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보더엑스의 CEO LJ Sungyoon Paek은 이야기합니다.
거의 모든 멤버들이 이러한 긍정적인 기업 문화에서 서열과 리더쉽을 제외하고 협력적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해 언급합니다. “보통 저는 팀과 논의해서 함께 명확한 플랜을 만들어나가요. 그리고 확실히 하기 위해 우리가 만든 플랜에 대해 깊이 고민하죠.”라고 보더엑스의 퍼포먼스 마케터 Wonsang Kong은 이야기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아트디렉터 Ko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세션과 아이데이션 과정을 거쳐 우리는 모두의 아이디어를 모두 펼쳐놓고 무엇이 가장 좋은 안일지 확인해요. 한 사람에 의해 결정 지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의 의견을 반영해요.”
다양성이 전체적인 직장의 건강에 중요한 부분이지만 모두가 발언권을 갖는 긍정적인 기업 문화의 유일한 솔루션은 아닙니다. 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다양성을 늘린다고 해서 효율성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조직이 다양성을 어떻게 활용할지 그리고 조직의 권력 구조를 재편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더엑스의 기업 문화가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끊임없는 정보가 넘쳐나는 현대에서 크리에이티비티는 흔하지 않은,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만드는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의 핵심 능력입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대담하라고, 경계를 넘어서고, 우리가 모은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더 많이 시험해 보라고 이야기해요.” Paek은 말합니다. 이러한 경계를 무너뜨리는 사고방식으로 보더엑스에서 글로벌 캠페인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이끄는지 그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더엑스는 글로벌한 측면에서 전문성만을 갖춘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삶입니다. 글로벌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꿈꾸는 사람들만이 받아들일 수 있는 도전이며, 그러한 보더엑스의 사람들은 팀으로서 대담하게 이 미션을 받아들였습니다. “보더엑스는 자유로운 곳이에요.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협의를 이끌어낼 수 있어요. 업무에서 어떠한 제한도 없이 서로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거에요.”라고 Kim은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시장에서 클라이언트의 글로벌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으로서 다양한 문와의 다른 관점들을 결합하는 것은 중요해요.” Paek은 이야기합니다. 글로벌 마케팅이란 사람이 우선일 뿐만 아니라 사람이 중심이 아니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기회를 찾고있다면 여기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