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Water Cooler Talk: 보더엑스 구성원이 전하는 우리만의 문화와 특별한 시너지

국경을 허무는 글로벌 마케팅 에이전시, 보더엑스의 동료와 조직문화 이야기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June 14, 2024
Unique Culture at Our Global Marketing Agency

Intro

보더엑스는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과 브랜드에게 브랜딩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네이티브 디지털 에이전시’입니다. 보더엑스는 월드 브랜드 디자인 소사이어티 어워드, 뮤즈 어워드 등 마케팅과 브랜딩 분야의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하며 높은 퀄리티와 창의성을 인정 받아왔습니다.

우리는 에이전시의 핵심이 사람과 문화라고 믿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내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 두 가지 덕분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뛰어난 글로벌 인재를 모으고, 함께 강력한 시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함께 일하는 동료, 협업하는 방식, 우리가 시너지를 낼 수 있었던 이유를 동료들의 목소리로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은 서베이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보더엑스 DNA

어떤 팀에서 일하고 계세요? 나의 팀을 소개해주세요.


🍀 AE Team은 브랜드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전략과 솔루션을 만들어나가는 팀입니다. 동료들의 응원 속에서 나를 믿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 덕분에 제 강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요. 뛰어난 동료들과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며 함께 임팩트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를 믿고 함께 나아가는 팀이에요.

🎨 Creative Team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치가 모여 시각적으로 좋은 시너지를 내는 팀입니다! 팀원의 부족한 점은 개선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반대로 장점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칭찬해주는 따뜻한 팀이에요.

📈 Since I've been part of both Creative and AE team, I will introduce them both. AE Team — A team where everybody is an expert on client communication, strategy and marketing. The Account Executive team interacts with the client and crafts the best marketing strategy to make client's ideas, expectations and requests come true. Creative Team — A solid, trustable team in which every member works to make ideas concrete, with on-point graphics and trendy copy, always adapted to the target, tone of voice, and market of the brand.

🌳 People and Mgmt (P&M) 팀은 합류부터 성장, 그리고 아름다운 이별까지 보더엑스 구성원의 모든 경험을 설계하고 함께하는 팀입니다. 저희 멤버는 각기 다른 성향을 가졌지만, 함께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는 같은 열망을 공유하고 있어요. 서로 다르지만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는 모습이 제가 꿈꾸던 이상적인 팀이에요.

🖋️ We're a dynamic and multi-faceted group whose greatest strength is collaboration. Creative Team breathes color into the ideas that BorderX has to offer.

☀️ 협업이 중요한 마케팅 에이전시인 만큼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회사의 분위기와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보더엑스 AE Team 멤버 모두가 좋은 분들이라는 것을 항상 느끼며 감사해하고 있습니다.

My Personal Path

어떻게 이 일을 하게 되셨나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도 궁금해요.


🎥 영화 온라인 마케터와 광고 에이전시 AE를 거쳐 지금 보더엑스에서 글로벌 마케팅 AE로 일하고 있어요. 소속되었던 회사와 담당했던 브랜드, 기업, 상품 등은 계속 달라져 왔지만, 본질적으로 잠재력 있는 무언가를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브랜드와 사람들, 문화와 문화를 이어주는 다리가 되는 일이 즐거워 지금까지 커리어를 이어오고 있어요.

🎤 I think one of the main reasons I'm a Social Media Strategist now was because during my bachelor degree I started being interested in K-pop and their amazing concepts, marketing and contents behind the music: I started seeing how strategy could be integrated with music, entertainment, in a level I'd never seen before. I was studying Interior Design back then, but seeing that world opened my mind and I started wanting to focus on strategies, social media, and marketing because I was really fascinated by it - how everything is always connected.

🖌️ 디자인이라는 직업은 단순히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는 것만이 전부는 아니라 생각해요. 사람 간의 감정을 읽어내고 그 부분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일들을 경험했지만, 이것만큼 매력적인 직업은 없다고 생각해요. 보더엑스 팀에서 글로벌 업무를 통해 제 능력을 더 넓게 펼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 The drive to create is my earliest memory, and language always offered a way for me to do just that. From my previous career to my current one, language has always been at the core. In my current job, I get to give blank-canvas brands a voice, and that's really powerful.

✨ 과거에 금융과 교육산업 기획팀 등에서 인턴 경험을 쌓았어요. 그 경험을 통해 기업 문화와 인사 정책이 사람들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되었고, 진로를 바꾸게 됐어요. 경쟁적이거나 무관심한 분위기, 반대로 힘든 상황에서도 함께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경험하며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됐어요. 두근거리는 가슴과 반짝이는 눈을 가진 사람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어요.

📺 어릴 적부터 광고와 콘텐츠를 좋아해, 광고를 찾아보는 취미가 있었어요. 그러면서 ‘내 손으로 한 번쯤 꼭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었고, 이러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이 직무를 선택하게 한 것 같아요. '세상에는 나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매일 조금씩 노력하고 배우며 성장한다면, 더 가치 있는 AE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매일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My BorderX Growth Journey

보더엑스에 합류한 후, 가장 크게 느낀 변화는 무엇인가요?


🎯 자유로운 분위기와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일하면서, 제 경험이 한 번 더 크게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왜(Why)가 중요하다는 것은 항상 알고 있었지만,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부분들에 대해 다시 왜(Why)를 묻고 새로운 관점으로 기획하는 경험은 정말 재미있는 일이에요.

🎬 저는 자유가 주어지면 항상 그에 따른 책임이 따른다고 생각해요. 업무를 넘겨받고 그저 시간을 채우던 전과는 다르게, 지금은 자유로운 환경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의 진행 상황과 전반적인 방향을 먼저 파악하려는 제 모습이 보입니다. 이런 변화가 정말 좋아요. 내가 일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일을 이끌어갈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 입사 전에는 광고 집행의 실무에만 익숙했지만, 보더엑스에서는 모든 프로젝트의 인사이트와 현황을 공유해주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SNS 운영, PR, 촬영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높아졌어요. 또한 글로벌 마켓 리서치를 하며 시야가 더 넓어졌습니다. 전 직장에서는 신입사원의 미숙한 부분을 일을 못 한다고 평가하여 위축되었는데, 보더엑스에서는 이 부분을 성장의 기회로 보고, 리더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해 줍니다. 이러한 문화 덕분에 안정감을 느끼며 업무에 집중하고 노력할 수 있어요.

💪 '해볼게요!’,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더 많이 하고 있어요. 일할 때 생각이나 행동이 더 기민해진 것 같고, 자신감이 더 생긴 것 같기도 한데요! 이 조직 안에서 마음껏 도전해 볼 수 있고 성장하고 있다는 것, 나의 생각을 들어주고 믿을 수 있는 멋진 동료들이 함께한다는 것에서 조직에 대한 안정감과 나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는 게 아닌가 싶어요.

❓ I have become more comfortable to ask questions because I am given the openness to ask anything I need to. Other places, I would feel too afraid to ask stupid questions, but truly in this company there is no such thing as a stupid question.

🌈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는 능력이 더 성장한 것 같아요. 보더엑스에 합류하며 '내가 생각하는 게 당연하지 않구나', '동일한 상황에 다르게 생각할 수 있구나'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익숙함에서 멀어지려고 노력했어요. 내 머릿속 알고리즘을 없애고 다시 정해보는 연습을 한 거죠. 다양한 분들과 대화하면서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A Few of My Favorite Things

보더엑스의 매력 포인트 중 한 가지를 꼽자면 무엇인가요?


🌟 BorderX offers a comfortable environment where many different personalities fuse to create something beautiful. Our weaknesses are sure to be complemented by someone else's strengths, and vice versa.

⏰ 시차 출퇴근제와 재택근무를 통해 제 컨디션을 많이 향상할 수 있었어요. 💪 그 결과로 업무 시간에 집중하고 몰입하여 효율적으로 일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그저 이상적인 효과처럼 들렸는데, 직접 체감할 수 있어 신기하고 좋았어요.

🌎 보더엑스의 매력 포인트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 여러 국가에서 거주하다 한국으로 오신 분들이 많아서 굉장히 글로벌한 회사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배워 나가며, 그것을 회사 문화로 자연스럽게 이어가려고 노력하는 회사. 만약 자유로운 분위기를 선호하는 분이라면 보더엑스에 하루빨리 입사하는 걸 추천! 👍🏻

🚩 의지가 있고 '왜'에 대해 설득할 수 있다면 다양한 업무에 도전해볼 수 있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요. 제가 도전하고 싶은 부분에서 시도하고 성장을 쌓아나갈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좋아요.

🚀 보더엑스에서는 누구나 무엇이든 도전할 수 있고, 어떤 아이디어든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어요. 한계도 경계도 없지만, 동시에 Borddy가 안전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기 때문에 매일 새로운 영감과 아이디어가 떠오른답니다.

🏝️ 보더엑스에 합류하여 겨울방학 제도를 처음 경험하였는데요, 이 기간을 활용해 가족과 9일의 해외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어요. 직장생활을 하며 이렇게 긴 여행을 부담 없이 매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새롭고 짜릿했어요. 작년에는 치앙마이를 다녀왔는데요, 이번에는 어디를 갈지 고민하고 있답니다. 🤭

보더엑스에서 가장 임팩트 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 팀별로 상호존중이 굉장히 끈끈해요. AE Team의 역량은 말할 것도 없고, Creative Team이 이렇게 뛰어난 곳은 흔치 않은 것 같아요.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는 AE Team과, 기획을 이해하는 Creative Team의 시너지에서 불꽃이 보일 때 너무 짜릿해요. 그리고... 보더엑스에 합류한 이후, 저의 주변 사람들이 모두 '네 표정에서 네가 즐거워하는 게 보여'라고 말해줄 때요!

🏆 When we won the K Design Award for our rebranding project and I got to experience the gala dinner to celebrate our win! 🏆🏆🏆

👏 개인이 느꼈던 임팩트 부분에서 공유하자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거나 어려운 이슈를 함께 극복했을 때 나누었던 성취감과 그 과정에서 서로를 응원하는 마음들이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같네요. 업무, 회사적인 임팩트는 우리가 이룬 성과들이 모여, 결국 클라이언트나 파트너 등 외부의 관심과 인정으로 이어졌던 순간들인 것 같습니다.

📜 국문 제안서를 보더엑스에서 처음 써보게 되어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동료들이 있어서 믿고 따라갔던 것 같아요. 최종적으로 브랜드에서 우리를 선택했을 때의 쾌감은 말로 설명하기 어렵네요! 😆

🧩 새로운 팀원이 합류할 때마다 그들만의 강점과 특별한 경험이 보더엑스에 융화되어 일으키는 시너지를 확인했을 때 늘 임팩트를 경험했어요. 제안서를 작업하며 전략과 방향성을 기획하고 리딩하는 시니어들의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팀원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회사 구성원들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친절을 베풀어 주시는 모습들이 정말 큰 감동이었어요. 회사를 이끌어가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고,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를 매 순간 고민하고 있어요. 말로만 글로벌이고 깨어있는 회사라 말하는 곳들을 많이 봤지만, 이곳만큼 서로가 서로에게 좋은 에너지를 주고받는 곳은 처음이에요.

지금까지 다섯 개의 질문과 솔직한 답변으로 보더엑스의 동료와 문화를 생생하게 전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보더엑스로의 리브랜딩 과정에서 우리는 미션, 비전, 그리고 핵심 가치를 새롭게 정의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가진 팀원들을 모아 우리만의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올해는 여러 TF를 구성하여 즐겁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가치에 공감하며 보더엑스의 여정을 함께할 동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글로벌 무대에서 임팩트를 만들어가는 우리의 여정에 동참하고 싶으시다면 채용 중인 포지션을 확인해 주세요.

Go big. Go borderless.

For more reading…